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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프로그래머스 체육복

알파 조 2024. 10. 3.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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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디 알고리즘을 공부하기 위해서 풀어보았다.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2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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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

 

알고리즘

1. 두개의 백터에서 중복되는 값을 지워준다.

2. 두개의 백터를 정렬해준다.

3. lost백터를 기준으로 lost백터의 원소가 resreve백터에 존재하면 count를 줄여주고, 찾은 원소의 값을 각각의 백터에서 지워준다.

4. 값을 찾은 즉시 break로 안쪽 for문은 나간다.

5. 반복문을 전부 돌고 전체 인원수에서 체육복을 물려받은 학생의 수를 빼준다.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vector<int> lost, vector<int> reserve) {
    for (int i = 0; i < lost.size(); ) {
        auto it = find(reserve.begin(), reserve.end(), lost[i]);
        if (it != reserve.end()) {
            lost.erase(lost.begin() + i);
            reserve.erase(it);
        } else {
            i++;
        }
    }


    sort(lost.begin(), lost.end());
    sort(reserve.begin(), reserve.end());

    int count = lost.size();
    

    for(int i = 0; i < lost.size(); i++) {
        for(int j = 0; j < reserve.size(); j++) {
            if (lost[i] - 1 == reserve[j] || lost[i] + 1 == reserve[j]) {
                reserve.erase(reserve.begin() + j); 
                count--;
                break; 
            }         
        }
    }

    return n - count; 
}

 

다른 풀이법

  1. 학생 상태 배열 정의:
    • 배열 student는 각 학생의 체육복 상태를 기록합니다.
      • student[i] == 0: 체육복이 정상적으로 있는 상태.
      • student[i] == 1: 여벌 체육복이 있는 상태.
      • student[i] == -1: 체육복을 잃어버린 상태.
  2. 여벌 체육복 있는 학생 표시:
    • 여벌 체육복을 가진 학생들을 나타내는 reserve 목록을 순회하며, 해당 학생들의 상태를 student[i]에서 +1로 표시합니다.
  3. 체육복을 잃어버린 학생 표시:
    • 체육복을 잃어버린 학생들의 상태를 나타내는 lost 목록을 순회하며, 해당 학생들의 상태를 student[i]에서 -1로 표시합니다.
  4. 여벌 체육복 빌려주는 로직:
    • 체육복을 잃어버린 학생(student[i] == -1)이 바로 앞(student[i-1] == 1)이나 뒤(student[i+1] == 1)에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에게 빌릴 수 있는지 확인하고, 빌린 경우 둘 다 0으로 상태를 변경합니다.
  5. 체육복을 가진 학생 수 계산:
    • 최종적으로 student[i] != -1인 학생들(즉, 체육복을 가진 학생들)의 수를 계산하여 반환합니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tudent[35];
int solution(int n, vector<int> lost, vector<int> reserve) {
    int answer = 0;
    for(int i : reserve) student[i] += 1;
    for(int i : lost) student[i] += -1;
    for(int i = 1; i <= n; i++) {
        if(student[i] == -1) {
            if(student[i-1] == 1) 
                student[i-1] = student[i] = 0;
            else if(student[i+1] == 1) 
                student[i] = student[i+1] = 0;
        }
    }
    for(int i  = 1; i <=n; i++)
        if(student[i] != -1) answer++;

    return answer;
}

 

 

 

정말 신박한 구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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